이 포스팅에서는 2020 카카오 블라인드 채용 1차 문제인 ‘가사 검색’ 문제를 해설합니다. 본 풀이에 대한 테스트는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60061에서 수행하였으며 공식 풀이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공식 풀이는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2020 KAKAO 블라인드 채용 온라인 1차
링크 :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60061
카테고리 : Greedy
난이도 : 보통
매 순간 (x좌표, y좌표, 오브젝트 타입, 명령)이 주어진다. 오브젝트는 ‘기둥’ 또는 ‘보’이며 명령은 설치 또는 제거다. 주어지는 좌표는 기둥에 대해서는 아래 지점, 보는 왼쪽 지점을 가리킨다.
기둥이 설치 가능하려면 바닥에 보가 있거나 아래에 기둥이 있어야한다. 보가 설치 되려면 그 아래에 기둥이 존재하거나 양 옆에 보가 있어야 한다.
각 입력에 대해서 입력이 유효한 경우에만 연산을 수행한다. 예를 들어 어떤 오브젝트를 설치할 수 없는 조건에서 설치할 수 없으며, 어떤 오브젝트를 제거했을 때 다른 오브젝트들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제거할 수 없다.
유효한 입력들만 수행했을 때 최종적으로 존재하는 오브젝트들의 상태를 (x, y, 타입)의 리스트라고 할 때 정렬을 x -> y -> 타입 순으로 오름차순 정렬한 결과를 리턴하여라.
Dictionary를 사용해 (x, y)값을 키로하여 상태를 관리한다. 값은 2비트로 관리되는데, 아무것도 없으면 00 = 0, 기둥만 설치되면 01 = 1, 둘 다 설치되면 11 = 3으로 간주할 수 있다.
문제에서는 없는 것을 제거하거나, 있는 것을 설치하는 경우는 없다고 하긴 했지만 일단 구현은 했다. Dictionary 상에서 현재 좌표의 상태 값을 받아서 이미 존재하는 오브젝트를 또 설치하려고 하거나 없는 것을 제거하려고 하면 False를 리턴한다.
명령을 수행한 결과가 유효한지 살펴야한다. 일단 설치나 제거를 수행했지만 그 결과가 유효하지 않은 상태라면 취소해야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설치/제거로부터 영향받을 수 있는 지점들의 모든 오브젝트들에 대해 유효성 검사를 수행하면 된다. 일단 기둥이 설치/제거되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지점은
보가 설치/제거되면 영향 받을 수 있는 지점은
def has_pillar(plot, x, y): return (x, y) in plot and plot[(x, y)] & 1 == 1 def has_beam(plot, x, y): return (x, y) in plot and plot[(x, y)] & 2 == 2 def is_valid_pillar(plot, x, y): if y == 0: return True # has pillar below if has_pillar(plot, x, y – 1): return True # has beam side if has_beam(plot, x – 1, y) or has_beam(plot, x, y): return True return False def is_valid_beam(plot, x, y): # has pillar below if has_pillar(plot, x, y –1) or has_pillar(plot, x + 1, y – 1): return True # has beam at both side if has_beam(plot, x – 1, y) and has_beam(plot, x + 1, y): return True return False def is_valid(plot, x, y): # empty if (x, y) not in plot or plot[(x, y)] == 0: return True if plot[(x, y)] & 1 == 1 and not is_valid_pillar(plot, x, y): return False if plot[(x, y)] & 2 == 2 and not is_valid_beam(plot, x, y): return False return True def is_valid_pillar_operation(plot, x, y): return is_valid(plot, x, y) and is_valid(plot, x, y + 1) and is_valid(plot, x – 1, y + 1) def is_valid_beam_operation(plot, x, y): return is_valid(plot, x, y) and is_valid(plot, x – 1, y) and is_valid(plot, x + 1, y) def change_pillar(plot, x, y, b): if (x, y) not in plot: plot[(x, y)] = 0 if has_pillar(plot, x, y) and b == 1: return False elif not has_pillar(plot, x, y) and b == 0: return False plot[(x, y)] ^= 1 return True def change_beam(plot, x, y, b): if (x, y) not in plot: plot[(x, y)] = 0 if has_beam(plot, x, y) and b == 1: return False elif not has_beam(plot, x, y) and b == 0: return False plot[(x, y)] ^= 2 return True def operation(plot, x, y, a, b): # pillar if a == 0 and change_pillar(plot, x, y, b): if is_valid_pillar_operation(plot, x, y): return True change_pillar(plot, x, y, b^1) # beam elif change_beam(plot, x, y, b): if is_valid_beam_operation(plot, x, y): return True change_beam(plot, x, y, b^1) return False def solution(n, build_frame): plot = {} answer = set() for frame in build_frame: x, y, a, b = frame if operation(plot, x, y, a, b): if (x, y, a) not in answer: answer.add((x, y, a)) else: answer.remove((x, y, a)) # sort answer and print answer = list(answer) answer.sort() for i in range(len(answer)): answer[i] = [0], answer[i][1], answer[i][2]] return answer | c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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