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한글)

2019년 7월 30일 화요일 – (고시촌)

고시촌

어제는 친구가 하루 집에서 놀다가 갔다. 듣기엔 고시촌 의 좁은 원룸 생활이 쉽지 않아보인다.
내 사정도 비슷한 원룸 신세지만, 신림동이나 노량진은 경험상 오래 살아서 정신건강에 좋을 것이 딱히 없다.

예전엔 신림동 집 값이 정말 저렴했다고 하던데, 요즘엔 정말 역세권에서 멀어지지 않는한 저렴하지도 않아보인다.
고시 폐지 이후로 공실을 예상했지만, 그 빈자리보다 더 많은 수요를 공시생과 직장인이 채우기 시작했다.
특히 고시계의 강남과 같은 노량진이 급부상하면서 상승한 월세로 인해, 신림동은 노량진의 멀티가 되었다.

한정된 면적에서 공급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법은 더 좁은 방을 공급하는 것 뿐이다. 5평 내지 6평 정도가 유행인 것 같다.
예전에는 10평 정도 방을 찾기가 그렇게까지 어렵진 않았던 것 같은데, 이젠 그런 방을 찾는 건 정말 힘들어보인다.
오래된 건물은 경쟁에서 밀리기 때문에, 대부분 고시촌 원룸들은 내부 리모델링을 통해 6평짜리 풀옵션으로 원룸을 찍어낸다.
방안에 화장실, 주방, 에어컨 등등 모든게 다 있다지만, 6평 방이 어디 사람 사는 방인가.

아내가 노량진에 있었을 때 썼던 방도 10평이 못되었다. 아마 8평 정도가 아닐까 생각한다.
노량진이나 신림 같은 곳은 먹을게 참 많다. 고시 식당을 가면 뭐 함바집처럼 양껏 먹을 수도 있다.
문제는 그런 음식들의 식재료 질이 정말 최악이라는 점. 젊어서 건강하기 때문에 그냥 몸이 버텨주는 것 뿐이다.
오로지 합격만이 그 곳에서 찾을 수 있는 유일한 의미다. 고시촌 에서 머물렀던 시간들은 그저 죽어간 시간일 뿐이니.

직장을 구하더라도 목돈이 없거나 돈을 아끼려는 직장인들도 상당수 고시촌 에 거주하고 있다고 한다.
여건이 갖춰진 이후에도 거기서 계속 살려고 하는 사람은 없지 않을까 싶다. 정말이지 우울한 곳이다.
노량진 다큐멘터리 영상이 나온지가 벌써 10년이 되었다.


2019. 7. 30. diary (한글) 고시촌

admin

Recent Posts

2024년 2월 11일 일요일 – Mountain View 생활 122주차

유럽 여행 2주간 대학 친구와 유럽여행을 다녀왔다. 런던 출장외에 유럽 여행은 완전 처음이었는데, 좋았던 점이…

2개월 ago

2024년 1월 14일 일요일 – Mountain View 생활 118주차

Layoff 이번 주에 또 한차례 Layoff가 있었다. 작년 1월 대규모 Layoff 이후 1년만의 일이다. 새벽…

3개월 ago

2024년 1월 7일 일요일 – Mountain View 생활 117주차

2023 회고 큰 성공을 만든 건 없지만, 작년에 달성한 것들을 모아보자면 일단 잘리지 않고 해고를…

4개월 ago

2023년 12월 31일 일요일 – Mountain View 생활 116주차

영주권 매일 아침 USPS 이메일과 USCIS 앱을 열어보면서 기다리던 영주권이 드디어 발급되었다. 오늘 드디어 새로…

4개월 ago

2023년 11월 19일 일요일 – Mountain View 생활 110주차

TL;DR 이 일기는 OKR 설정의 어려움,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의 필요성, 가족 중심의 삶과 이민자로서의 경력…

5개월 ago

2023년 11월 12일 일요일 – Mountain View 생활 109주차

TL;DR 미국 생활에 찾아온 작은 변화와 가족과의 여행 소소한 행복, 그리고 AI 기술의 급속한 발전…

6개월 ago

This website uses cook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