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1월 3일 일요일 – (주말 일상, 샘터, 청첩장)

주말 일상

오전 10시가돼서 느지막한 시간에 일어났다. 아점을 먹은 후에 우리는 계속 집에서 시간을 보냈다. 주말이 왜 이렇게 빨리 가는지 모르겠다.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평화로운 오후. 어제 먹은 ‘벤앤제리스’ 아이스크림이 맛있어 하나 더 사러갔다. 아이스크림을 먹고 낮잠을 잔다. 정말 평화롭다.

오후 3시쯤 되어 슬슬 나갈 채비를 한다. 집에서 김포공항으로 가는 직행 버스가 있었던 것 같은데, 운행표에서 사라져있다. 지하철을 타고 가기로 한다. 나도 오늘 여의도에 갈 일이 있어 아내를 바래다 줄 수 있다. 비오비 교육 때 친했던 사람들에게 청첩장을 받으러 간다. 정말 시간이 많이 흘렀다. 거의 다 올해나 내년에 결혼을 앞두고 있다.

샘터

인터넷 뉴스를 보던 중 ‘샘터’를 발간하는 잡지사 사정이 안좋다는 기사를 봤다. ‘샘터’는 ‘좋은 생각’이랑 비슷한 잡지인데, 대게 마음을 따뜻하게 해주는 일상 에세이들로 구성된 얇은 잡지다. 가격도 3천원 수준으로 정말 저렴하다. 구독자가 2만 명 이하로 떨어져 재정 상황이 좋지 않다고 한다. 예전에 참 많이 읽었는데, 나도 한 동안 잊고 지내던 잡지다. 자연스러운 시대의 흐름인지, 각박해진 세상 탓인지 모르겠다. 오랜 역사가 또 하나 사라지는 것 같다.

노량진 역 쯤에서 아내는 신분증이 없다는 걸 알아챘다. 다행히 서울역이 멀지 않아 기차로 갈아탈 수 있어 다행이다. 아내를 보내고 난 약속 장소로 향한다. 시간이 흘러도 친구들은 항상 기억 속 그 모습 그대로인 것만 같다. 이 생각을 짧게 표현한 만화가 있었는데, 너무 예전 짤이라 검색해서 나오질 않는다.

청첩장

같은 날 결혼하는 두 명의 청첩장을 받는 자리다. 우리의 대화 주제는 나이와 함께 자연스레 변했다. 과거에 우리가 도대체 어떤 이야기를 했는지 기억나질 않는다. 지금의 대화 주제는 결혼, 집, 직장이나 교통사고 같은 것들이 전부다. 시간이 좀 더 흐르면 육아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겠지. 그 후엔 오랫동안 만나기 힘들지 모른다. 좀 더 시간이 흐르면 다시 가끔씩 만날 수 있겠지. 이게 보통의 삶들이 흘러가는 방향인가.


2019. 11. 3. diary (한글) 주말 일상, 샘터, 청첩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