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6월 30일 수요일 – Motivation (1)

6개월

마지막으로 포스팅을 한 시점으로부터 약 6개월의 시간이 지났다. 그 동안에도 간간히 일기를 썼지만 포스팅을 하지는 않았다. 시간이 지난 지금에 돌아보면 그 중에서 포스팅 할 만한 것들은 그다지 없는 것 같다. 나는 계속해서 재택 근무를 하고 있고, 이제는 이 일상에 너무 적응을 해서 다시 업무 환경이 변화하는 것이 싫다.

개인적으로 이룬 성장은 없다. 그냥 아예 없다고 생각한다. 주어지는 일을 어떻게든 쳐내고, 남은 시간에는 그냥 게임을 하고 놀았다고 보는게 맞다. 회사 동료들과 조금씩 스터디를 했지만 성과가 있는 건 아니었다. 지난 6개월은 딱 현상 유지를 했다고 보는게 맞다. 오히려 마이너스라고 한다면 체중이 완전히 PT를 시작하기 이전으로 돌아갔다는 것 뿐이다.

롤은 여전히 끊지 못했다. 실력은 예전보다 조금 나아졌지만 무슨 소용인가 싶다. 물론 롤을 했기 때문에 학교 다닐 때는 거의 교류가 없던 동기들과도 훨씬 가까워지고 여행도 다녀오고 했던 부분은 정말 좋았다. 이런 기회가 없었다면 정말 평생 다시 볼 일 없었을지 모른다.

현재

지금의 상황은 지금에 참 좋다. 지방에서 살고 있으니 집 값도 비벼볼만하고 벌이나 워라밸도 좋고, 가족과 함께 지낼 수 있다. 인생에서 이렇게나 행복한 적이 있었을까 싶다. 현재 상황에 대해서는 어떤 근심과 걱정이 없다고 본다.

그렇지만 미래를 생각하면 조금 걱정이 된다. 승진을 하고 높은 보상을 받을수록 요구되는 책임과 실력은 훨씬 높아진다. 지금의 생활대로 살아간다면 미래의 나는 훌륭한 시니어가 될 수 없을 것이라고 본다. 태생적으로 게으르고 덕후 기질이나 꼼꼼함이 부족한 나는 편한안 환경에서 성장하기 힘들다.

회사 밖으로 나갔을 때 내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도 걱정되는 부분 중 하나다. 같은 PA에서 오랫동안 머무르는 건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있다. 어떤 PA는 회사 밖에서는 활용도가 높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과연 바깥에 나갔을 때도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느냐가 내가 가진 걱정 중 하나다. 물론 어떤 PA는 외부에서도 수요가 높기 때문에 그런 걱정을 하지 않을 것이다.

기술적인 부분만 아니라 커뮤니케이션이나 리더십도 고민이다. 커뮤니케이션에서 벗어나 숨고자 한다면 정말 그렇게 할 수 있는 레벨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하게 되는 읽기와 쓰기를 빼면 능력을 전혀 기를 수 없다. 게으른 나에게는 절대로 도망칠 수 없는 상황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Motivation

그렇지만 손에 쥐고 있는 걸 놓기는 참 쉽지가 않다. 새로운 기회와 환경, 도전은 회사 밖이나 다른 지역에 존재한다. 나는 30대가 되었고, 이런 결정을 가족 단위로 해야한다. 다행히 아내가 허락해주었기 때문에 큰 고민을 덜었다. 하지만 타향살이나 다른 PA로의 이동은 하나씩만 생각해도 쉽지 않은 일이다. 그렇지만 이것을 나중으로 미루게 된다면 그 때에도 나는 망설일 것이며, 심지어 그 때는 기회가 아예 주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

그래서 망설이던 와중 한 시니어 분으로부터 동기를 부여 받았다. 구체적으로는 말할 수 없지만, 그 분은 나보다 훨씬 결정을 내리기 힘들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20대 주니어라면 이런 결정을 좀 유연하게 할 수 있겠지만, 나이가 들고 경력이 쌓일수록 새로운 커리어는 리스크가 높고, 기대치도 높기 때문에 훨씬 겁이 많아질 수밖에 없다.

나도 생각했다. 실패했을 때의 커리어가 어떻게 될지. 다른 타임존을 가진 국가에서 혼자 지내는 것이 얼마나 괴로울지. 낯선 문화와 언어가 얼마나 스트레스를 가져다 줄 것인지. 하지만 미래에는 후회할 것 같았다. 지금 당장은 아니지만 한 10년이 지나고 기회가 사라졌을 때에는 분명히 후회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예전을 돌아봤다. 아마 내가 천재라면 절대 경험하지 않았을 노력의 순간들. 그 때에도 사실 시작은 아무것도 모르는 상황에서 누구의 가이드 없이 뭔가를 시작했었다. 그 때는 실패하면 정말로 죽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달려들었다. 그게 왜 이루고 싶은지는 몰랐지만 그냥 이루고 싶었다. 나에게는 그때의 절박함이 절실하다.


2021. 6. 30. diary (한글) Motivation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