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살이 나면 체력이 떨어지고, 기력이 없어져 간단히 움직이는 것조차 힘들어지는데 이 때 나는 내가 마치 노인이 된 것 같은 느낌이다. 노화는 참 무섭다. 건강한 식습관과 규칙적인 운동, 정기적인 건강검진과 스트레스 없는 삶이 노화를 늦출 수는 있어도 다가오는 죽음을 막을 수는 없다. 내가 죽기전에 육체적인 인간의 한계를 넘어설 수 있는 시대가 올 수 있을까.
부작용
복용중인 약을 둘 다 한 단계 더 올렸는데, 부작용이 두배로 심한 것 같다. 부작용으로는 메슥거림, 복통, 우울증 같은 것들이 있을 수 있다는데 코로나 때문에 집에만 있다보니 좀 더 심해진 것 같다.
운동 계획 운동과 식단과 피부관리 동시에 하니 시너지가 엄청나다. 변화가 눈에 보일 정도로 빠르다보니, 성취감도 있고 습관을 지키는 것도 훨씬 쉽다. 몸이 점차 가벼워지면서 할 수 있는 것들도, 해보고 싶은 것들도 더 많아진다. 오버해서 매일 2시간 운동을 한다면, 샤워랑 이동시간까지 합쳐서 못해도 3시간은 필요하다. 이렇게 되면 운동말고 다른 취미를 할…
건강검진 재작년 말인가 작년 1월이었나, 인생 최악의 건강검진 결과를 받고서 다짐했었다. 2025년 건강검진에서는 완벽한 검사결과를 받을 것이라고. 완벽하게 깔끔한 건 아니지만 거의 깔끔한 결과가 나왔다. 지방간은 거의 다 사라졌고, 심장도 췌장도 뇌혈관도 전부 다 정상이라고 한다. 이상 소견이 좀 있던 것은 갑상선인데, 조직검사를 해보니 다행히 그냥 혹이라고 한다. 안과 검진에서…